![부산 영화의전당 인근 건물에 설치된 넷플릭스 광고 [연합뉴스 자료사진]](/_next/image?url=https%3A%2F%2Fcineplay-cms.s3.amazonaws.com%2Farticle-images%2F202503%2F17921_205572_5021.jpg&w=2560&q=75)
국내 방송 시장에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같은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수요가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6일 발표한 '2024년도 방송시장 경쟁 상황 평가' 결과에 따르면, 2023년 방송사업자와 OTT 사업자의 드라마 공급 개수는 112개로 전년 대비 17.6% 감소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 상황 공표집과 회계보고서, 방송산업 실태조사보고서 등 미디어 시장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했으며, 이용자·제작사·광고주 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포함됐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 방송사가 공급한 드라마는 109개에서 77개로 29.4% 감소한 반면, 글로벌 OTT의 드라마 공급량은 같은 기간 3개에서 22개로 7배 이상 증가했다.
방통위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해외 OTT 사업자의 제작 수요는 증가했지만, 방송 광고시장 위축 및 제작 단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국내 OTT 사업자와 방송 사업자의 제작 수요가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2023년 방송사업자의 직접 제작비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조9천34억원, 외주제작비는 4.5% 늘어난 1조104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방송 시장에서는 성장세가 둔화됐다. 2023년 IP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등 유료 방송 사업자의 가입자 수는 3천629만명(단자 수 기준)으로 전년 대비 0.01% 증가에 그쳤고, 방송사업 매출액은 7조2천328억원으로 0.4% 증가하는 데 그쳤다.
유료 방송 사업자와 방송채널사업자 간의 방송 채널 거래 시장은 1조4천940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9.3% 성장했다.
시청 행태에도 변화가 감지됐다. 개인의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121분으로, 3년간 24.8% 감소했다.
방송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8.5% 감소한 2조3천574억원으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으며, 디지털 광고 비중은 2.3%포인트 늘어난 60.7%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