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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자2〉 흥행 돌풍으로 굿즈 시장도 활활

데일리뉴스팀
너자2 굿즈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너자2 굿즈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새해에 중국 영화계에 돌풍을 일으킨 중국 애니메이션 <너자(哪吒)2>가 해외 개봉 전부터 다양한 흥행 신기록을 세우며 주목받고 있다. 이 작품은 '전세계 애니메이션 흥행 1위', '전세계 영화 흥행 8위', 그리고 관객 수 2억 명을 돌파하며 중국 영화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중이다.

19일 중국신문망은 "〈너자2〉와 감독에 대한 20가지 흥미로운 사실"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영화를 연출한 양위(楊宇) 감독과 제작 비화에 대해 조명했다. 양위 감독은 쓰촨성 출신의 1980년생으로, 예명으로 교자만두를 뜻하는 '자오쯔(餃子)'를 사용한다. 의사 부모 아래에서 자란 그는 쓰촨대 약학부에 합격했지만, 디즈니와 픽사 등 서구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양위 감독은 대학 졸업 후 광고회사에서 일을 시작했으나, 이후 월 1천 위안(약 20만 원)의 어머니 연금에 의존하며 약 4년간 독립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달렸다. 그 결과물인 단편 <시스루>(See Through)는 베를린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그의 이름을 알렸다. 밤샘 작업이 너무 잦아서 직원들이 오히려 '996 근무제'를 부러워할 정도라고 <너자1> 개봉 당시 감독이 언급한 적 있다. '996 근무제'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을 일하는 것으로, 중국 기술기업(IT) 분야의 초과근무 관행을 일컫는다.

이번 <너자> 시리즈의 성공으로 양위 감독은 중국 박스 오피스 감독 순위에서 거장 장이머우 감독마저 제치고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너자2〉는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2>를 제치고 할리우드 외 작품 중 최초로 전 세계 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정상을 차지했다.

애니메이션의 성공은 관련 지적재산(IP)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신화통신은 "중국에서는 굿즈 산업이 활성화되어 있어 〈너자2〉의 성공이 제조업과 판매업체에도 활기를 불어넣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우 지역에서는 영화 속 캐릭터 머리띠 주문량이 이미 20만 개를 넘었으며, 일부 배지 등의 상품들은 품귀 현상을 빚으며 중고 시장에서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외 전문가들은 〈너자2〉의 스토리와 캐릭터가 중국 관객들의 취향을 철저히 반영해 제작된 만큼 해외 시장에서도 동일한 성과를 거둘지는 불투명하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천상계에 맞서 싸우는 주인공 너자의 모습이 미국 패권주의에 대응하는 중국의 모습을 상징한다는 해석도 나오면서 이러한 서사가 국제 관객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이다.

춘제 연휴 이후 주요 관객층인 학생들의 복귀로 인해 중국 내 박스오피스 성적 역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국이 〈너자2〉의 상영 기간을 다음 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하면서 추가적인 수익 창출 가능성이 열렸다.

이번 작품은 고대 신화 속 영웅 신 너자의 이야기를 각색한 판타지 애니메이션으로, 지난 2019년에 개봉했던 전작 또한 약 50억 위안의 박스오피스 수입을 올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