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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리 X 홍경 목소리 연기 첫 도전! 애니메이션 〈이 별에 필요한〉 간담회 현장

추아영기자
〈이 별에 필요한〉 간담회 김태리, 한지원 감독, 홍경(왼쪽부터) (사진 출처 = 넷플릭스)
〈이 별에 필요한〉 간담회 김태리, 한지원 감독, 홍경(왼쪽부터) (사진 출처 = 넷플릭스)

 

한지원 감독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이 별에 필요한>이 5월 30일 공개된다. <이 별에 필요한>은 넷플릭스의 첫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이자 김태리, 홍경 두 배우가 드라마 <악귀> 이후 다시 조우한, 또 목소리 연기에 처음으로 도전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은다. 그리고 국내 애니메이션계에서는 작화 작업에 앞서 실사 촬영을 진행한 첫 작품으로 프로덕션의 비하인드 과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넷플릭스 공개에 앞서 5월 27일 건대입구 롯데시네마에서 <이 별에 필요한> 시사 및 간담회가 열렸다. 한지원 감독과 김태리, 홍경 배우가 이 자리에 참석한 가운데 작품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


2050년 가까운 미래의 서울, 화성 탐사를 꿈꾸는 난영(김태리)은 우연히 레트로 음향기기를 수리하는 제이(홍경)를 만난다. 난영의 엄마의 유품인 턴테이블을 고치기 위해 만남을 거듭하는 두 남녀는 점점 서로에게 빠져든다. 두 사람은 서로의 꿈을 응원하고, 마음속 그림자를 쓰다듬으며 사랑의 감정을 쌓아간다. 하지만 난영이 간절히 원했던 화성 탐사에 가게 되면서 두 사람은 각기 다른 행성으로 떨어진다. 그렇게 광활한 우주 공간을 건너 2억 2,500만 km를 사이에 둔 난영과 제이의 로맨스가 펼쳐진다.
 

〈이 별에 필요한〉 난영
〈이 별에 필요한〉 난영
〈이 별에 필요한〉 제이
〈이 별에 필요한〉 제이


우연히 만나 서로에게 빠진 난영과 제이는 사랑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곧바로 이별한다. 제이는 화성으로 떠난 난영을 기약 없이 기다리며, 잃어버린 상실감과 닿지 못하는 불안감 속에 홀로 놓인다. 난영은 그런 제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는다. <이 별에 필요한>은 사랑의 일체감과 상실감을 동시에 그려낸다. 영화의 제목은 이런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별에 필요한>은 지구라는 별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말하는 영화이자 이별에 대해 말하는 작품이다. 한지원 감독은 “영화 속 이별은 완전한 헤어짐만 의미하지 않는다. (어린 시절 엄마를 잃은) 난영의 내면에 있는 트라우마를 다루기도 하며, 이별을 통해서 오히려 성장하는 성장 영화의 이야기도 담고 있다”고 전했다.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은 사랑하고 이별하는 두 인물의 배역에 전문 성우가 아닌 배우를 기용했다. 한지원 감독은 두 배우를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난영이와 제이의 성격이 각각 있는데, 사실 두 배우분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원래 갖고 계신 에너지 자체가 두 캐릭터와 이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비슷한 걸 넘어서서 더 배우에게 영향을 받고 싶었던 부분도 있었다. 난영이에게는 통통 튀면서도 동시에 강인함이 느껴지는 김태리 배우 특유의 성향, 느낌들을 반영되게 하고 싶었다. 또 제이에게는 섬세하면서도 밝은 면 안에 그림자 같은 부분들도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홍경 배우님의 디테일한 연기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 별에 필요한〉 간담회 김태리,(왼) 홍경 (사진 출처 = 넷플릭스)
〈이 별에 필요한〉 간담회 김태리,(왼) 홍경 (사진 출처 = 넷플릭스)


이어서 김태리와 홍경 배우가 목소리 연기에 처음으로 도전한 소감을 말했다. 김태리는 “사실 걱정이 더 많이 앞섰다. 목소리 연기는 제 전문 분야가 아니니까. 하지만 감독님의 설득에 함께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전했다. 홍경은 “2050년이라고 하면 무턱대고 상상만 할 수 있는데, 그런 것들 안에 감독님의 작화가 그려진다고 했을 때 너무 흥미로울 것 같았다”고 말했다.
 



옛것과 새것의 공존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


<이 별에 필요한>은 가까운 미래의 서울을 옛것과 새것이 교차하는 이미지로 그려낸다. 극 중의 사람들은 홀로그램으로 정보를 주고받고, SNS를 사용한다. 거리의 간판도 그래픽 디자인과 네온이 더해져 사이버펑크 스타일의 풍경을 이룬다. 그 미래의 풍경에 서울역 고가 다리, ‘힙지로’, 세운상가와 같은 우리에게 친숙한 풍경이 함께하고 있다. 또 영화의 음악도 재즈와 트렌디한 신스팝 음악을 함께 들려주며 과거와 가까운 미래가 공존하는 영화의 분위기를 살려준다. <이 별에 필요한>의 OST 작업에는 밴드 ‘wave to earth’의 김다니엘, CIFIKA, 존박 등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트렌디한 음악을 만들었다. <이 별에 필요한>은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신디사이저 음악이 어우러지면서 더없이 힙한 애니메이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