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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개봉 한국영화 흥행 1위에 오르다! 〈킹 오브 킹스〉와 모팩스튜디오

주성철편집장
〈킹 오브 킹스〉 포스터
〈킹 오브 킹스〉 포스터

 

모팩이 일냈다. 국내 CG/VFX 전문 기업 모팩스튜디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2019)을 꺾고 미국에서 가장 흥행한 한국영화가 됐다. 제작사 모팩스튜디오에 따르면 <킹 오브 킹스>는 지난 주말 누적 수익 5,451만 달러(약 787억 원)를 달성해 <기생충>의 최종 매출액인 5,384만 달러(777억 원)를 넘어섰다. <킹 오브 킹스>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4월 11일 북미 개봉 직후 잭 블랙, 제이슨 모모아 주연 <마인크래프트 무비>에 이어 박스오피스 2위에 오른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며 입소문이 났다. 개봉 첫 주에 북미 3,200개 스크린에서 상영을 시작한 <킹 오브 킹스>는 2주차를 맞아 스크린이 3,535개로 늘었다. 2주차를 맞아 2위에서 3위로 한 계단 내려앉았지만 10%대의 낮은 드롭율(관객수 감소율)을 기록하며 흥행에 청신호를 켰다. 제작비가 총 360억 원으로 알려진 가운데 개봉 2주차에 이미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데 성공했다.

 

〈킹 오브 킹스〉
〈킹 오브 킹스〉

장성호 모팩스튜디오 대표가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킹 오브 킹스>는 찰스 디킨스의 「우리 주님의 생애」(The Life of Our Lord)를 바탕으로 예수의 탄생부터 부활까지의 여정을 그린다. 현지 매체에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버라이어티’는 “미국 부활절 연휴가 <킹 오브 킹스> 흥행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고, ‘콜라이더’는 “로튼토마토에서 관객 평점 98%를 기록하는 등 관객의 폭발적인 반응 덕분”이라고 흥행 요인을 분석했다. 이에 힘입어 현재 북미를 포함해 영국과 호주는 물론 남미 여러 나라 등 50개국에서 개봉했으며, 연말까지 90여 개 국가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킹 오브 킹스〉 예수 역 목소리 연기를 맡은 오스카 아이작(오른쪽)
〈킹 오브 킹스〉 예수 역 목소리 연기를 맡은 오스카 아이작(오른쪽)

이런 놀라운 흥행에는 할리우드 대표 배우들의 목소리 연기 참여도 큰 역할을 했다. 영화 <듄>과 <스타워즈> 시리즈의 오스카 아이삭이 예수 역을 맡았으며,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였던 피어스 브로스넌이 본디오 빌라도 역에 참여했다. 또한 <스타워즈> 시리즈로 유명한 마크 해밀이 헤롯 왕, <간디>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은 바 있는 대배우 벤 킹슬리가 대제사장 가야바를 연기한다. 그 외에도 <오펜하이머> <오리엔트 특급 살인 사건>의 케네스 브래너(찰스 디킨스)와 우마 서먼(캐서린 디킨스), <조조 래빗>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아역 배우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월터 디킨스)가 영화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이끌어가는 디킨스 가족을 연기한다.

 

〈킹 오브 킹스〉 목소리 연기를 맡은 배우들
〈킹 오브 킹스〉 목소리 연기를 맡은 배우들

국내에서는 7월경 개봉 예정인 <킹 오브 킹스>는 모팩스튜디오의 대표이기도 한 장성호 감독이 2015년부터 준비한 작품으로, 기획부터 개봉까지 무려 10여 년의 시간이 걸렸다. <화산고>(2001)와 <해운대>(2009)는 물론 드라마 <태왕사신기>(2007)와 <별에서 온 그대>(2013) 등에 참여하며 모팩은 K콘텐츠의 시각효과(VFX)를 대표하는 스튜디오로 자리매김했고, 미드 <스파르타쿠스>(2010)를 비롯해 중국영화 <적인걸 2: 신도해왕의 비밀>(2013)과 <적인걸 3: 사대천왕>(2018) 등 다수의 중화권 작품에도 참여하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힘써 왔다. 2017년부터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 영화, 드라마, 광고, XR(확장현실) 공연 등 국내외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도 참여해왔다. 이처럼 장성호 감독이 직접 각본과 연출을 맡은 <킹 오브 킹스>는 대한민국 1세대 VFX 스튜디오라 할 수 있는 모팩의 30년 내공이 일궈낸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모팩의 지난 30년을 되돌아보고자 한다.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 (사진출처: IMDB)
〈킹 오브 킹스〉 장성호 감독 (사진출처: IMDB)

한국영화계에서 CG를 활용한 본격적인 첫 번째 영화는 <구미호>(1994)다. 배우 고소영이 구미호로 변하는 장면의 시각효과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영화의 전체적인 CG 완성도는 할리우드의 그것에 비해 어색하기 짝이 없는 수준이었다. 당시 CG 관련 회사들은 많았으나 주로 그 기술은 영화가 아닌 CF에서 이용됐고, CF와 달리 영화의 긴 상영시간을 처리하기에는 당시 장비와 기술력이 부족했던 탓이다. 이후 영화에 도전한 여러 CG 전문가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맨 처음 ‘CG 슈퍼바이저’로 이름을 알린 이는, <은행나무 침대>(1996)로 한국영화계와 인연을 맺은 당시 20대의 혈기왕성한 장성호였다.

〈은행나무 침대〉
〈은행나무 침대〉

홍익대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그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일하다 그만두고, ‘언젠가 컴퓨터만으로 장편영화를 만드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선배의 유혹에 빠져 CG의 세계로 넘어오게 됐다. 1993년 대전 엑스포 포항제철관 작업에 참여하면서, 즉 광고 CG 일을 처음 시작했다. 원서로 공부한 이론이나 기술들을 CF에 적용하기 시작했고, 이후 자연스레 영화로 넘어가게 된 것. <은행나무 침대>는 흥행에도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가능성까지 열었다고 할 수 있기에, 한국영화계에 CGI를 안착시킨 최초의 영화라 할 수 있다. 이미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던 그는 <은행나무 침대> 후반작업을 도와주면서 처음 ‘영화 일’을 하게 된 것인데, 당시 작업을 진행하던 이가 혼자서는 업무량이 감당이 안 돼 그에게 구조 신호를 보냈던 것. 그런데 그마저 떠나면서 뜻하지 않게 영화 전체를 떠안게 됐다. 심지어 사업자등록도 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한 일이었다. 그래서 1995년경 사업자등록을 하고 세금계산서를 떼 주고 하면서 개인사업자로 있다가 2003년쯤 법인으로 전환해 현재에 이르렀다. 믿기 힘들지만 ‘Motion Factory’의 준말인 모팩의 30년 역사는 그렇게 시작됐고, 국내 VFX 회사 중 가장 오래된 1세대 스튜디오가 됐다.

〈킹 오브 킹스〉
〈킹 오브 킹스〉

1990년대 후반 한국영화의 발전과 함께 CG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장성호와 모팩은 그 중심에 있었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다. <은행나무 침대> 이후 <퇴마록>(1998) 등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뒤, 모팩은 짧은 기간 동안 영화 분야에 있어 한국 최고의 컴퓨터그래픽 업체로 성장했다. 특히 스토리보드부터 제작 과정 전반에 깊숙이 관여한 <화산고>(2001)는 모팩의 역량이 한꺼번에 발휘된 작품이다. 인물들이 날려대는 기(氣)의 파동이나 몸을 감싸 도는 물의 모습, 그리고 학교의 전경 등 전체 장면 중 팔십 퍼센트 이상이 CG 작업을 거쳤고, 무엇보다 국내 최초로 디지털 색보정(줄여서 ‘DI’라 부르며, 촬영된 필름을 모두 스캔하여 컴퓨터상에서 편집, 시각효과, 먼지 제거, 색보정 등 최종 영상 완성까지 모두 디지털로 작업하는 것)을 시도했다. 그런 최초의 시도가 가능했던 이유는 아마도 그가 단순한 ‘CG 기술자’ 이상으로, 영화의 흐름을 살려주고 관객의 정서를 파악할 수 있는 영화적 안목이 남달랐기 때문이다. 한국영화의 이전 사례를 감히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정말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화산고〉
〈화산고〉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

<은행나무 침대>나 <퇴마록> 그리고 <화산고>가 CG가 화려하게 도드라지는 영화라면, 그의 솜씨가 뒤로 숨어 있지만 결정적인 힘을 발휘하는 영화들도 많다. 그의 오랜 절친인 김우형 촬영감독이 작업한 <해피엔드>(1999)에서 근조등이 아파트 벽을 타고 하늘 위로 날아가는 장면, <공동경비구역 JSA>(2000)에서 개성으로 차를 타고 들어가는 도중에 보이는 ‘쌀은 공산주의다’라는 입간판도 CG로 만들어낸 것이다. 또한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한 장의 사진 속 인물들을 카메라가 쭉 훑고 지나가는 마지막 컷은, 영화의 전반적인 정서를 결정짓는 중요한 장면이다. 당시에는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아도 하드웨어적으로 뒷받침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다. <공동경비구역 JSA>는 당시 국내 최초의 슈퍼 35밀리 영화라고 해서 화제가 됐는데, 그러다 보니 해상도가 커서 1분 20초 정도의 그 마지막 장면을 한 번의 카메라 이동으로 담아내는데 데이터 용량을 감당할 수 없었다. 최종 파이널 렌더링(파일로부터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하는데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서 계속 다운됐다. 컴퓨터 5대를 동원해서 계속 렌더링하고 리부팅하면서 겨우 끝낸 장면이 바로 그 마지막 단체사진 장면이다. <공동경비구역 JSA>가 CGI로 가득한 영화는 아니지만, 마치 그 순간만큼은 자신이 촬영감독이라고 생각하며 작업했던 뿌듯한 순간이었다.

〈킹 오브 킹스〉
〈킹 오브 킹스〉
〈킹 오브 킹스〉
〈킹 오브 킹스〉

<해운대>(2009)와 <7광구>(2011)는 모팩의 미래를 가늠하게 해줬다. 물론 전자는 천만 관객을 동원하는 흥행작이었지만 <7광구>는 아쉽게도 그 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두 영화 모두 모팩의 기술력만큼은 확고히 인정받았다. <해운대>의 경우 쓰나미와 관련된 ‘물 CG’는 한스 울릭이 이끄는 할리우드의 ‘폴리곤’이 맡았고 그 외의 부분, 하지만 거의 영화 전체라도 해도 다름없는 분량의 CG를 모팩이 처리했다. 이후 모팩은 해외에서 꾸준히 작업 제안을 받게 됐다. 2010년에는 미국 TV시리즈 <스파르타쿠스>, 일본 TV시리즈 <언덕 위의 구름>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뽐냈고 2013년에는 클라이브 오웬과 모건 프리먼, 그리고 안성기가 출연한 할리우드와의 합작 영화 <제7기사단>(2015)과 <적인걸 2: 신도해왕의 비밀>(2013)과 <적인걸 3: 사대천왕>(2018) 등 다수의 중화권 작품을 작업했다.

〈스파르타쿠스〉
〈스파르타쿠스〉
〈적인걸3: 사대천왕〉
〈적인걸3: 사대천왕〉

이후 장성호 대표와 모팩스튜디오는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과 예산의 효율성과 표현 방식의 자율성까지 갖춘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에 매진했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영화, 드라마, 광고, XR(확장현실) 공연 등 다양한 가상 환경의 실감형 콘텐츠 기획∙제작과 실시간 VFX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이다. LED 월(Wall)을 활용해 마치 야외 촬영 현장에 가까운 실내 장면을 연출할 수 있으며,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에서 손쉽게 수정해 촬영 단계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영상 퀄리티의 완성도도 높일 수 있다. 우리가 종종 할리우드의 메이킹 영상을 통해 보게 되는, 오직 그린 스크린으로만 둘러싸여 촬영하지만 실제로는 놀라운 이미지를 구현한 <아바타>(2009)의 행성 공간과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의 현실과 게임 속 세계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장성호 대표 (사진제공: 모팩스튜디오)
장성호 대표 (사진제공: 모팩스튜디오)

국내에서도 한 차원 높은 실감형 콘텐츠 제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버추얼 스튜디오 작업에 앞장섰던 국내 버추얼 프로덕션의 선두주자가 바로 모팩스튜디오다. 지난 2023년에는 갤럭시 스튜디오와 ‘파주 스튜디오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K콘텐츠의 생산량에 비해 중·대형 스튜디오 및 첨단 스튜디오가 부족한 까닭에 제작 지연 등 콘텐츠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메이저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그렇게 묵묵히 걸어온 모팩의 글로벌 시대, 그 중요한 결실이자 새로운 시작이 바로 장편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다.